반응형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Meta IR자료를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Meta IR자료 자세히 읽기 시리즈
Meta (Facebook) IR자료 자세히 읽기 ① 전세계의 반이 메타 이용자?

Meta (Facebook) IR자료 자세히 읽기 ② 어떻게, 어디서 돈 벌어? -1
Meta(Facebook) IR자료 자세히 읽기 ③ -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을까?

 

 

Meta의 연간 보고서 페이지 10에서는 Meta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Human Capital인데요, 메타는 IT회사여서 그런지, 상당 부분 어떤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연간 보고서에 제공하는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2021년 12월 31일 기준 71,790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고, 이는 전년도에 비해 23%나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회사가 성장하면서 고용을 많이 늘리고 있네요. 

 

메타 연간보고서 2021, 10쪽

 

더불어,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의 먼로 파크에 있지만, 세계 각국 80개의 도시에 지사가 설립되어 있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19를 계기로 대다수의 인원이 원격 근무를 하고 있고, 코로나19가 끝난 이후에도 정규직들에게는 돌아가면서 원격 근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겠다고 IR자료에서 선언했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IT회사들 특히 FAANG이라고 불리는 IT회사들은 원격 근무를 하고 있는 추세인데, 그러다보니 IT 종사자 사이에서 원격 근무를 가능하게 하는 회사인지 여부가 채용 매력도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렇게 연간 보고서에서도 원격 근무가 가능한 회사라는 점을 명시하고, 주주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듯 보입니다. 

 

다음은 다양성에 대한 정보입니다. 

 

"Diversity, equity and inclusion are core to our work at Meta. We seek to build a diverse and inclusive workplace where we can leverage our collectivecognitive diversity to build the best products and make the best decisions for the global community we serve. While we have made progress, we still have morework to do."

 

즉, 메타는 글로벌 커뮤니티를 위해 일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성이라는 가치를 매우 중요시한다고 하는데요, 메타의 연간보고서에 나온 수치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1. 남성/여성 비율 --> 남성이 더 많음. 

 

 2021년 12월 31일 기준, Male이 63.3%로 남성이 더 많습니다. Tech기업의 특징으로, 개발자 중 남성 비율이 아무래도 높다보니 그런 것 같네요. 

 

2. 인종 비율

 

미국 본사 기준, Asian이 45.7%이고, White백인이 39.1%이네요. 

 

Asian 45.7
White 39.1
Hsipanic 6.5
Black 6.6
혼혈 3.9
기타 0.4

 

 

자, 이러한 인종 구성에도 불구하고, 메타(페이스북)의 임원진은 100% 백인입니다. 현재 메타는 홈페이지에서 총 8명의 임원을 명시하고 있는데요,

 

마크 주커버그(CEO), 셰릴 샌드버그(COO), Nick Clegg 닉 클렉 (글로벌 부문 사장) , Dave Wehner 데이브 베너 (CFO), 마이크 슈로퍼 (CTO), 크리스 콕스 (CPO), Marne Levine (CBO), 제니퍼 뉴스테드 (CLO) 모두 다 백인입니다. 

 

CEO 마크 주커버그 (출처: https://investor.fb.com/leadership-and-governance/default.aspx) 
CBO Marne Levine 마네 리바인

 

연간보고서를 통해 보면, 페이스북은 이미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데요, 본인들의 임원진 구성이 백인이 적다는 것을 인식하고, 이를 증가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채용 측면에서도 인종적 다양성을 강화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문장을 직접 보실까요? 

 

메타 2021 연간보고서 pg10

 

이러한 추세를 통해 볼 때, 페이스북은 임원진이나 직원들의 인종/성별 다양성을 상당히 신경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20년에서 2025년 사이에 임원진 중 30%를 유색인종으로 채우고자 하는 것이 그들의 목표라고 합니다. 조만간 아시아계 임원진이 Meta 메타(페이스북)  임원진으로 임명되었다는 뉴스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메타는 이들에게 어떤 보상책을 제공하고 있을까요?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 Heath 의료 

- Family 가족 (육아 등) 

- Finance 금융

- Community 동아리활동/친목활동 등 

- time away 휴가/휴직

- retirement savings plans 연금 

- access to tax and legal services 법/세금 이슈에 대한 도움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타 연간보고서 페이지 11

 

좀 특이한 점은, 이러한 보상책에 있어서도 "Equity평등"을 분석하고 지향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성별/인종 등에 따른 차이에 의해 연봉 차이가 발생하고 있지 않은지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메타 연간보고서 페이지 12

 

 

 

페이스북/메타의 서비스들은 특정 인종/성별/그룹만의 서비스가 아니죠. 그러다보니, 채용 측면에서도 다양성을 매우 신경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메타 Meta는 어떻게 될까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Meta IR자료 자세히 읽기 시리즈
Meta (Facebook) IR자료 자세히 읽기 ① 전세계의 반이 메타 이용자?

Meta (Facebook) IR자료 자세히 읽기 ② 어떻게, 어디서 돈 벌어? -1
Meta(Facebook) IR자료 자세히 읽기 ③ -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을까?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