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시간 날때마다 Meta(Facebook) IR자료인 Annual Report를 자세히 읽어보고자 합니다. Meta는 Facebook, Whatsapp, Instagram이라는 SNS 서비스를 소유한 빅테크회사죠.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사업 등 다양한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Meta IR자료 자세히 읽기 시리즈 Meta (Facebook) IR자료 자세히 읽기 ① 전세계의 반이 메타 이용자? Meta (Facebook) IR자료 자세히 읽기 ② 어떻게, 어디서 돈 벌어? -1 Meta(Facebook) IR자료 자세히 읽기 ③ -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을까? |
2021년도에 대한 Annual report는 얼마전 2022년 2월 3일에 발간이 되었구요,
원문은 Facebook IR 홈페이지에서 Annual Report를 찾아보시면 바로 다운로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 그 첫 시간으로 Meta Platforms의 이용자 수 추정방식을 이해해보고자 글을 씁니다.
Facebook Metrics
보통 Facebook이 이전의 IR자료에서 많이 사용하던 이용자 수 추정방식은 DAU, MAU, APRU입니다. Facebook은 이를 보통 IR자료에서 "Facebook Metrics"라고 불렀습니다. 현재는 DAU, MAU, APRU는 굉장히 많은 IT회사에서 이용자 수를 추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DAU는 Daily Active User의 약자로, 일간 사용자의 계정 수를 세는 방식이었고, MAU는 Monthly Active User의 약자로 월간 접속하는 사용자 수의 계정 수를 세는 것입니다.
한편, ARPU는 Average Revenue Per User는 사용자 당 평균 매출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기존의 Facebook Metrics에 따르면 사용자 계정 하나 당 기여하는 평균 매출을 의미하는 것이겠지요.
이러한 기준에 따라 Facebook의 2020년, 2021년 DAU, MAU, APRU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Facebook Only, Instagram, Whatsapp 등 서비스 제외)
전세계 | 2020년 12월 31일 기준 | 2021년 12월 31일 기준 |
DAU (일간 사용자수, 백만) | 1,845 | 1,929 |
MAU(월간 사용자수, 백만 ) | 2,797 | 2,912 |
APRU(사용자 당 평균 매출) | $10.14 | $11.57 |
Facebook이 2019년 12월부터 새롭게 도입한 방식은
Family Metrics입니다.
Family Metrics(2019.12~)
Family Metrics는 Instagram, Facebook, Whatsapp 등 모든 사용자들을 다 포함하기 위해 새롭게 개발된 집계 방식인데요, 각 서비스의 사용자를 총합하되, 이전 방식과 달리 "계정 수"로 카운팅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 수"로 Counting하는 방식입니다. 즉, 이러한 방식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을 여러 계정을 쓰고 페이스북 여러 계정을 쓰는 사람도 '한 사람'으로 카운팅 되기 때문에 중복 집계의 문제가 없어집니다. 메타 플랫폼스 입장에서는 계정 수를 세서 사용자 수를 많이 보이게 하는게 이득일 수도 있었을텐데, 중복 집계를 방지하는 방식을 택함으로써 사용자 수의 신뢰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각각의 지표들은 Facebook Metrics와 유사한데요, User 대신에 People(사람 수)을 세는 것이 특징입니다.
DAP(Daily Active People) : 일간 사용 사람 수. 하루에 1회 이상 Meta Platforms의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 수를 말합니다.
MAP(Monthly Active People) : 월간 사용 사람 수. 30일 동안 1회 이상 Meta Platforms의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 수를 말합니다.
ARPP(Average Revenue per Person) : 인당 매출액
이러한 기준에 따라 Meta Platforms의 DAP, MAP, ARPP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십억 | 2020년 12월 31일 기준 | 2021년 12월 31일 기준 |
DAP | 2.6 | 2.82 |
MAP | 3.30 | 3.59 |
ARPP | $8.62 | $9.39 |
전세계 인구가 70억이라고 치면, 2021년 12월 31일 기준 전세계의 절반이 Meta Platforms의 서비스를 30일 내에 1회 이상 이용했다고 할 수 있겠네요. Facebook의 시대는 갔다는 말도 많이 나오지만,
Facebook의 MAU, DAU, ARPU는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이고요, Instagram과 Whatsapp등 새롭게 인수한 서비스들의 저력을 바탕으로 Family Metrics의 DAP, MAP, ARPP도 증가 추세라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Meta Platforms는 어떻게 '사람'을 특정할까요? Meta의 Annual Report에 그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머신러닝 기법을 이용해서 디바이스 정보, IP주소와 계정명을 활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보조 데이터를 활용하여 오류를 보정한다고 합니다.
증권가에서는 2022년 2월 일어난 러시아-우크라이나 분쟁때문에 SNS 관련 기업들의 이익이 우상향할 것으로 보았고,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확인하기 위한 많은 사람들의 SNS 사용량 증가가 데이터로 드러나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여러분의 예측은 어떤가요?
현재 Meta Platforms(NASDAQ:FB)의 주가는 이렇게 흘러가고 있네요.
이 글을 보시다가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Meta IR자료 자세히 읽기 시리즈 Meta (Facebook) IR자료 자세히 읽기 ① 전세계의 반이 메타 이용자? Meta (Facebook) IR자료 자세히 읽기 ② 어떻게, 어디서 돈 벌어? -1 Meta(Facebook) IR자료 자세히 읽기 ③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을까? |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