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포럼 등 유튜브나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는 분들의 커뮤니티에서
1,2월이면 제일 많이 올라오는 질문이 애드센스 수익이 12월에 비해 급감한다는 것입니다.
혹시 이 글을 클릭한 이유가 1월과 2월 유튜브나 블로그 수익이 급감하셔서 클릭하신 것이라면
여러분만 그런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1,2월달에는 기업들의 광고비 집행이 급감하기 때문입니다.
아직 1년의 광고비 예산과 계획을 확정짓지 않은 시기이기도 하고,
1,2월은 본격적인 소비 시즌이 아니기 때문에
광고비 집행을 줄이는 것이죠.
정말로 그런지 우리나라 1위 광고주인 삼성전자 광고비 집행내역을 통해 알아볼까요? 디지털 광고 내역을 찾을 수 있으면 제일 좋겠지만, 현재 디지털 광고는 월별 광고 추이 자료가 없어서 다른 매체 광고비 추이에 빗대어서 간접적으로 추정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다음은 삼성전자의 2019년 월별 광고비 집행내역을 필자가 직접 정리한 그래프입니다. (데이터 출처: 광고정보센터, https://www.adic.or.kr/stat/main/getStats.do?className=AdvertiserAdOutlay)
그래프를 보시면, 1월과 2월이 제일 낮고,
4월, 6월, 9월이 다른 월보다 높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2019년 월별 광고비 집행 내역을 정리한 이유는,
2020년과 2021년 광고비 집행 내역은 아직 집계가 완벽하게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다음은 표로 정리한 내역입니다.
표로 정리한 내역을 살펴봐도, 월별로 가장 높은 월은 6월, 2위인 월은 4월임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1월이 제일 광고비 집행 내역이 작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라디오는 상대적으로 광고비 집행내역이 고른 반면, TV, 신문은 광고비 집행비의 크기가 큰 만큼,
월별 차이가 큼을 알 수 있는데요, TV의 경우 제일 높은 월은 7월이었고, 신문은 11월과 12월이었습니다.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블로그나 유튜브 운영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본인께서 광고주로서 광고비를 집행할 때도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6월과 7월의 경우 대기업들이 광고를 많이 집행하다보니 광고 청약이 쉽지 않은 경우도 많은데요,
이를 참고하셔서 광고를 집행하시면 되겠습니다.
2018년에도 마찬가지였을까요?
2018년의 경우, 가장 높은 달은 8월로 차이를 보였으나, 가장 낮은 달은
동일하게 1월이었습니다.
삼성전자 광고비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통해 이를 100대 광고주로 확장시켜보면 어떨까요? 광고정보센터에는 100대 광고주의 광고비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분석 결과인데요,
100대 광고주의 광고비를 모두 합산한 결과, (단위 천원)
2월의 광고비가 제일 낮고, 1월의 광고비가 두 번째로 낮은 숫자를 보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다음은 표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단위(천원)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금액 | 192,167,619 | 175,872,179 | 205,760,008 | 240,698,735 | 249,168,178 | 239,222,183 | 241,121,166 | 236,251,866 |
9월 | 10월 | 11월 | 12월 |
241,651,746 | 257,049,033 | 262,175,855 | 257,234,834 |
2월이 제일 낮고, 1월이 그 다음으로 낮은 달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우리나라의 광고 트렌드와 예산 트렌드를 볼 때, 결론적으로 연초인 1월과 2월에 유튜브/블로그 수익이 낮은 것은 매우 당연한 현상이라는 것입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댓글과 하트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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