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번 포스팅인 "1월, 2월 유튜브,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이 낮은 이유"에서 저는 1월, 2월의 유튜브,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이 낮은 이유를 우리나라 광고주들의 "광고비 지출 감소"에서 원인을 찾았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우리나라만의 현상일까요?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아닙니다. 필자는 이것이 궁금해서 구글링을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외국에서도 "low CPM in January" 현상에 대한 질문이 많이 올라오고, 이에 대한 분석이 많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YouTube나 Adsense가 본격적으로 자리잡은 해를 2019년부터로 보는 경우가 많지만, 외국에서는 이미 YouTube가 major한 media로 자리 잡은지 꽤 많은 시간이 지났고, 이에 따른 리뷰와 분석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2017년에 최초로 작성된 영국의 디지털 광고회사 OKO의 분석 게시물("Why does Ad revenue drop in January")에서는 impression이나 fill rate을 먼저 분석해보라고 조언을 해주고 있지만, 결국에는 이러한 개별 요소에 문제가 없다면, 전반적으로 1월의 CPM(노출당 비용, cost per mile)이 낮은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이미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OKO의 분석에 따르면, CPM이 12월에 비해 급격하게 낮아지는 이유는 광고주들의 광고 입찰 금액이 낮아지기 때문인데요, 이것은 저의 저번 게시물 "1월, 2월 유튜브,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이 낮은 이유"에서 한국 광고주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내용과 일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영국 디지털 광고회사 OKO는 왜 1월에 광고주들의 광고 지출 금액이 낮아진다고 본 것일까요?

출처 : OKO 블로그 (https://oko.uk/blog/ad-revenues-drop-january)



첫 번째 이유는 Post-Holiday Slump때문입니다. 적절한 표현으로 번역하면, "명절 후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서구권의 경우 11월,12월에 3대 쇼핑 시즌인 추석 Thanks givings, 블랙 프라이데이 Black Friday, 크리스마스 Christmas가 모여있습니다. 따라서 이 때 광고주들이 광고를 위해 지출하는 금액은 엄청난데요, 이러한 "소비 명절"이 지나면 광고주들의 지출이 줄어드는 것이죠.

두 번째 이유는 Quarterly Buying Cycle 때문입니다. 서구권의 광고시장에서는 광고 계획을 분기별로 세우는데, 자연스럽게 분기가 처음 시작되는 1월이 낮게 된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 설명의 경우 우리나라의 현실과는 달랐습니다. 저번 포스팅의 분석 결과를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분기의 시작일인 4월, 7월, 10월이 오히려 다른 월보다 높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광고주들과 서구권의 광고주들이 광고 계획을 세우는 논리가 다른 것도 이를 통해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튼, 종합해보면 1월달이 11월, 12월에 비해 급격하게 디지털 광고 수입이 줄어드는 현상은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라 해외에서도 벌어지는 현상이라는 것입니다.

외국 커뮤니티 사이트인 레딧 Reddit의 스레드 Thread를 확인해보면 YouTube와 애드센스에 대한 최신 반응들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는 1월의 CPM이 낮아지는 현상을 기정사실화하고, 그러면 언제쯤 다시 CPM이 증가하는지, 그 패턴을 놓고 토론을 벌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하는 어떤 유튜버가 2022년 1월 올린 게시물인데요,

출처 : Reddit (https://www.reddit.com/r/PartneredYoutube/comments/ruqhce/for_the_veteran_youtubers_how_long_does_the_low/) 


low CPM of January , 즉, 1월의 낮은 CPM이라는 현상이 언제까지 지속될 것인지를 묻고 있습니다.

여기에 유튜버들의 조언이 시작됩니다.

예를 들어,

Reddit @kent_eh(youtube.com/pileofstuff) 의 답변 


www.youtube.com/pileostuff 라는 YouTube를 운영해온 한 유튜버는 2021년에는 3월에 다시 올라갔으며, 2020년에는 5월, 6월이 되서야 회복되었으며 2019년에는 3월 후반기에 올라갔다가 몇 주 후에는 다시 줄어들고, 다시 차츰차츰 상승했다는 경험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Woodknock

Reddit에서 Woodknock이라는 아이디를 가진 유튜버는 미국 대선 시기에는 "프라이머리(주: 일반 유권자가 참여하는 시기- 미국 경선은 대의원들이 참여하는 코커스와 일반 유권자가 참여하는 프라이머리로 나뉘어있다.)" 시즌을 기점으로 다시 CPM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세부적으로는 타겟 시장 Niche에 따라 다르다고 이야기하죠.

그렇다면 대선이 3월에 예정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올해에는 조금 더 빨리 CPM 또는 애드센스 수익 회복을 바라볼 수 있을까요? 기대해봅니다.

Reddit에서 더 많은 반응을 보고 싶으신 분이라면, 이 스레드를 참고해주세요. https://www.reddit.com/r/PartneredYoutube/comments/ruqhce/for_the_veteran_youtubers_how_long_does_the_low/

또한, 제가 이번 포스팅에 언급한

저번에 제가 100대 광고주를 대상으로한 월별 광고비 지출 분석 결과를 보시고 싶으신 분이라면, 이하를 참고해주세요.

https://leeconomics.tistory.com/15

1월, 2월 유튜브,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이 낮은 이유 (feat. 월별 삼성전자 광고 집행비로 알아보

애드센스 포럼 등 유튜브나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는 분들의 커뮤니티에서 1,2월이면 제일 많이 올라오는 질문이 애드센스 수익이 12월에 비해 급감한다는 것입니다. 혹시 이 글을 클릭한 이유가

leeconomics.tistory.com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economics 올림.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공감)과 댓글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